RAAD.CO.KR
로그인 회원가입
RAAD유학정보
홈 > 라드유학미술 > RAAD유학정보

프랑스 교육제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raad 작성일09-11-16 10:35 조회7,394회 댓글0건

본문

일반적으로 미래의 직업과 관계된 전공 공부는 대학 수준의 교육에서 완성되지만 이미 고등학교나 중학교 나이에서부터 공부의 방향이 정해진다고 할 수 있다. 프랑스의 고등학교 교육도 다른 어느 나라와 마찬가지로 대학진학 및 기술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시말해 고등학교 때부터 학생들은 일반계, 기술계 및 직업계로 나누어져 있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 3년 (2학년-> 1학년-> 졸업반) - 중의 하나를 선택하여 자기의 미래를 위해 공부해야 한다.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육은 두개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결정학급인 2학년에서는 바칼로레아(대학입학자격시험)의 방향을 결정하게 하는 과정으로 공통필수과목을 포함한 다양한 선택과목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1학년과 졸업반에서는 계열별 바칼로레아 시험에 따른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시험은 고등학교 졸업반 2학기의 5~6월 사이에 실시되는데 일반계 학생들이 치르게 되는 BAC은 BAC General 로써 95년부터 일반계 3계열(문학(BAC L), 경제-사회(BAC ES), 과학(BAC S)), 기술계 4계열(산업공학(BAC STI), 실험공학(BAC STL), 사회보건학(BAC SMS), 서비스공학(STT))로 개정되어 실시되고 있다.

한편, 직업계 고등학교는 직업자격증(CAP, BP, BMA, BTM)이나 직업계 바칼로레아(BAC pro)를 취득한 후 자기가 원하는 직업계 학교나 예술깨통 학교에 진학을 하게 된다.<?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대학교와 그랑제꼴

프랑스 고등교육의 특징은 그 교육과정과 교육수준의 다양성에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높은 기능인력을 양성하는 단기 기술대, 학문을 연구하는 일반 대학과 실무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그랑제꼴로 대별된다.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바칼로레아(Bac)에 합격해야 하며, 대학별로 별도의 제도적인 입학시험 절차는 없다.
일단 입학 후엔 단계에 따라 다양한 과정을 거치면서 연구활동을 하게 된다. 대학을 기간 (단기, 장기) 별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단기과정

공업 단기대 (IUT)와 일반 단기대 (STS) 등이 여기에 속하는데 엄격한 서류전형 절차를 거쳐 입학이 허용된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Bac 취득 후) 단기로 고등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IUT (단기기술대학)와 STS (고등기술 전문과정)로 진학할 수 있다.
IUT 나 STS 는 고등기술자(테크니션)를 양성하는 직업교육기관으로서 교육기간은 2-3년이다. 일반대학 부설 교육기관인 IUT에서는 대학 학위인 DUT (대학기술자학위)를 수여하고, 주로 고등학교 부설로 설치된 과정인 STS를 마치면 BTS (고등 기술자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이들의 교육기간이나 입학생의 수준 등은 비슷하나 교육 목표, 학생 선발 방식, 개설 강좌, 졸업 후 진로 등에서 차이가 난다.
실생 활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직업교육을 이수하므로, IUT 나 STS 졸업자들은 취업 기회가 다양하며 취업 후에도 호평을 받고 있다. 현장에서 이들은 기술자 로서 일하게 된다.

 

이 두 과정은 한국적인 개념으로 전문대학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고등학 교를 마치고 바로 진학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고등학교 부설 STS 와 대학 부설 IUT 는 등록금이 저렴하고 분야가 전문화되어 있으며 빠른 취업을 보장한다는 면 에서 프랑스 고등학교 졸업자들 사이에 매우 인기가 높다.
그러나 STS 에서는 BTS 라는 자격증을 획득하는 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IUT 에서는 프랑스 학생들과 동등한 조건하에서 DUT 라는 학위를 취득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고등학교만 졸업 한 한국학생들이 쉽사리 시도해 볼 수가 있는 분야라고 보기가 어렵다.

1. 단기기술대학 : IUT (Institut Universitaires de Technologie) 는 고도 경제 성장이 요구하는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1960년대에 설치된 수업연한 2년의 국립 단기대학이다. 전문성, 입학자 선발, 교육내용, 방법 등 여러 면에서 그랑 제꼴과 비슷하다. 바칼로레아 소지자를 대상으로 생물학, 화학, 토목공학, 전기 공학, 기계공학, 에너지학, 위생학, 물리학, 컴퓨터, 경영학, 행정학, 법학, 사 회학, 통계학, 무역학 등 20 여개의 전공학과가 개설되어 있으며, 1년에 32주 간 약 2천 시간의 이론 및 실기수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고등기술 전문과정 : STS (Section de Techniciens sup rieurs) 는 바칼로레아 나 BT (Brevet de Technicien, 기술자격증) 소지자들이 BTS (Brevet de Technicien Sup rieur, 고등 기술자 자격증)를 취득하기 위한 2년 과정이다. 금 속, 기계, 전기, 관광, 비서, 회계 등 세분화된 특정 기능의 90 여종의 BTS 취득 을 위한 전문 직업교육을 실시한다.
상기 두 과정은 곧바로 프랑스의 직업전선에 취업하는 데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인 만큼 한국 학생들에겐 해당없으므로 등록절차는 생략한다.

장기과정

프랑스에는 100여개의 일반 대학이 있는데 (파리 예 : 파리 1대학- 파리 13대학까지 있음), 모든 대학 (Universite)은 국립이고 평준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파리 등 일부 대도시 소재 대학의 입학 경쟁률이 다소 높은 것 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와 같다. 우리나라의 종합대학 체제와 달리, 각 대학에 모 든 전공이 다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특정 계열별 전공을 다루는 단과대학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파리 4대학은 인문과학 (사학, 미학, 철학, 문학 등) 대학이고, 파리 5대학은 자연과학 (의학, 치학, 통계학) 및 일부 인문과학 (방송학, 언어학 등) 학과가 설치되어 있다.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Bac 에 합격해야 함은 물론이다. 대학별로 별도의 입학시험 절차는 없으나, 독특한 전통적인 입학선발제도를 고집하고 있는 대학도 있다. 입학 후엔 기초에서 전문화된 영역까지 다양한 과정을 거치면서 연구활동을 하게 된다. 프 랑스의 대학은 각 학교마다 교육방식 등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제도상으 로는 약대, 의대, 치대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교육과정이 1기 과정, 2기 과정, 3기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정별로 국가가 증서로 그 자격을 인정한다.

대학에서의 처음 2년은 제 1기 (premier cycle)로 일종의 교양학부이다. 각 1년마다 두 번의 학년말시험에 합격해야 통과가 가능하고, 이 시험 후 DEUG(일반 교양학부학위)가 수여된다. 그 다음은 제 2기 (deuxi me cycle)로 학사 (Licence), 석사(Maitrise) 과정 각 1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과정마다 시험 을 통과해야 상급 학위과정 등록이 가능하다. 제 3기 (troisieme cycle)는 1-2년 과정의 DEA (Diplome d'Etudes Approfondies, 박사예비과정학위)를 획득하고 나서, 3-5년간의 박사 학위 논문(Doctorat)을 준비하게 되는 과정(Doctorat)이다. 기초과정을 중시하는 프랑스의 풍토로 해서 대학의 1기과정에서 부터 전공분야에 따라 탈락률이 30%-50%에 이르고 있다.

한국대학에서 교육받은 만큼의 학력동등인정 ( quivalence)을 받고도 박사 학위까지 취득을 원할 경우, 수학기간은 한국보다 길어질 수 있음을 각오해야한다.

1기과정

등록절차
* 입학서류 신청 : 한국에서 입학서류를 신청하는 경우, 주한프랑스대사관 문화과 (
312-3272)에서 원하는 대학의 입학 원서를 교부받을 수 있고, 프랑스어 시험(DALF)도 치를 수 있다. 프랑스 현지에서는 해당 대학에서 직접 교부받아야 한다. 이 경우 1년 이상의 체류증이 요구되므로, 단기 어학 연수를 목적으로 미리 출국하는 경우, 연수기간만큼의 체류증이 나오는 사실에 반드시 유의해야 한다. 1기 과정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프랑스어 외에 전공과 관련된 기초 몇 과목시 험이 부과되기도 하며, 2월에 실시되는 이 시험에서 각 교과마다 20점 만점에 최 소한 10점 이상을 받아야 지원이 가능하다.
* 대학 선택 : 대학은 우선 순위로 1, 2 지망까지 할 수 있으나, 파리 지역의 경 우엔 한 대학만 선택해야 한다. 대학 지원시 필요한 서류들은 다음과 같으며, 유의할 점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한국어로 된 모든 서류들은 주한 프랑스대사관 문화과에서 필히 공증을 거친 공증서류를 요구한다는 것이다. (대사관의 공증 서류 접수는 매주 월요일이며, 매주 금요일 14시 이후 서류를 찾을 수 있다).

-등록 신청서
- 주민등록 등본 (원본지참, 주한 프랑스대사관 공증)
- 고등학교 졸업 증명 및 성적증명서 (주한 프랑스대사관 공증)
- 대학 재학 및 성적증명서 (주한 프랑스대사관 공증, 필요시)
- 이력서
- 학업 동기 설명서
- 국제 반신우표 5장
- 발신인 주소 기재 봉투 2장

- 등록일정
- 12월 10일 - 1월 15일 : 주한 프랑스대사관 문화과 혹은 프랑스대학에 입학 서류 요청
- 1월 31일 이전 : 입학신청서류를 본래 배포한 기관 (대사관 혹은 현지 대학) 으 로 발송
- 2월 중 : 프랑스어 평가 테스트 일정 개별 통보
- 3월 1일 - 3월 15일 : 입학 원서 + 언어테스트 성적을 1지망 대학으로 발송
- 4월 중 : 1지망 대학에서 입학이 거부된 경우, 2지망 대학으로 서류들이 이송
- 5월 15일 이전 : 2지망 대학에서 입학 허가 여부 결정

입학 허가를 못받았을 경우 : 만일 입학을 원하는 두 대학에서 모두 입학을 허가하지 않을 경우엔 7월 10일까지 프랑스 교육부에 재신청이 가능하며, 9월 15일 전에 입학가능 여부를 알 수 있다.

- 등록대상과정 안내
* DEUG (Dipl me d'Etudes Universitaires G n rales) : 일반대학의 교양학부에 해당되는 과정으로, 수업연한은 2년이며, 졸업하면 DEUG학위가 수여된다. 전공을 위한 기초학문교육이 실시된다. DEUG학위는 주로 2기 과정(학사.석사 각 1년)의 진입을 위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DEUST (Dipl me d'Etudes Universitaires Scientifiques et Techniques, 대학 과학기술학위) : 이 학위는 일반대학에서 2년동안의 교육을 마친 후에 부여되는 데, DEUG가 2기과정의 진입을 위한 학위라면 DEUST는 직업진출을 위한 학위라고 생각하면 된다. 일정기간 기업체에서 의무적으로 실습을 하게 된다. 바칼로레아 를 통과하면 입학자격이 생기지만 고등학교 마지막 두 학년의 성적을 기준으로 선발한다. 어떤 경우에는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학과를 보충하기 위해 대학의 관 련 교양과정이 요구되기도 한다. 전공은 약 100 여개가 되는데, 특정과정은 DUT 또는 BTS 가 있어야 입학을 할 수 있으며 전공과정이 매년 달라지기도 한다. 새 로 생겨나는 전공이 있는 반면, 없어지는 전공도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2기과정

등록절차
우선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에 등록 서류 요청 편지를 직접 보낸다.(반드시 국제 반신 우표를 동봉할 것). 이 과정의 입학은 대부분 서류전형으로 가능하며 (물론, 학과에 따라 예외도 많으며 점차 입학이 까다로와지는 추세임), 일반적으로 필요한 서류들은 1기과정과 거의 같은데, 연구계획서가 추가된다.

* 등록 신청서 * 고등학교 졸업 및 성적증명서 (주한 프랑스 대사관 공증) * 대학교 (대학원) 졸업 및 성적증명서 (주한 프랑스대사관 공증) * 주민등록 등본(원본지참, 주한 프랑스 대사관 공증) * 이력서 * 학업 동기설명서 * 연구 계획서

이상의 서류들을 구비하여 2-3월경 대학에 보내면 매년 5-6월경 각 대학 심의위원회에서 학력동등인정(quivalence)을 위한 심사를 한다.

- 등록대상과정 안내
1기 과정에서 DEUG 와 DEUST 학위를 취득한 학생은 직접 사회로 진출할 수도 있으며, 학업을 계속할 경우 2기 과정을 밟게 되는데, 각각 1년 과정인 LICENCE (DEUG + 1 : 우리나라의 학사)와 MAITRISE (DEUG + 2 : 우리나라의 석 사)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 LICENCE : DEUG 나 DEUST 학위 소지자가 취업하지 않고 1년을 계속 공부할 경 우 취득할 수 있는 학위이다. 이 1년과정동안 전공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한국 학생이 이 과정에 입학하려면 본국에서 최소한 대학 2년 이상의 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그러나 이 과정의 수업은 전공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그 수업량도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이 과정에 등록한 많은 외국인 유학생이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 MAITRISE : LICENCE 취득 후 입학가능하며, 수업연한은 1년이다. 이 과정에서 는 특정교수의 개인 지도를 받으며 전공분야의 전문연구를 하는데, 대부분 과정 이수시험과 논문이 통과하면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이 과정은 원칙적으로는 1년 이나, 이 기간에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학생은 재등록할 수 있다. 석사과정에 등 록하려는 학생은 미리 자신의 연구계획서를 제출하여 지도교수의 동의서를 받아야 한다. 그러므로 이 과정에 입학하려면, 전공별 교수진과 주소 등을 알아보고 교수에게 지도를 받고 싶다는 편지나 연락을 취해야 한다. 이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2기과정에 준하는 학위들이 있다.

◇ 2년 연속의 직업교육
: 국가학위인 과학기술 석사 (MST), 경영학 석사 (MSG), 경영전산학 석사 (MIAGE) 가 있다. 이 과정들의 특징은 학사-석사가 분리되어 있 지 않고, DEUG 이후 2년동안 연속적으로 과정을 마쳐야 학위를 취득하는 특수 과 정이다.

* MSG (MAITRISE DE SCIENCES DE GESTION, 경영학 석사) : 1971년에 신설된 2년 과정 학위로서, 상경계 DEUG 소지자들이 지원할 수 있으며, 직업교육을 목표로 한다. 지원자들은 CPEG (CERTIFICAT PREPARATOIRE AUX ETUDES DE GESTION) 시험 에 통과해야 한다. 강좌의 30%는 전문가들이 맡고, 일정기간 동안의 기업 연수가 필수이다. MSG가 개설된 대학은 다음과 같다 : AMIENS, EVRY, GRENOBLE 1, MULHOUSE, NANCY 2, NANTES, ORLEANS, PARIS 1, RENNES 1, TOULOUSE 3 대학.

* MIAGE (MAITRISE DE METHODES INFORMATIQUES APPLIQUEES A LA GESTION : 경영 전산학 석사) : 1970년도에 신설되었으며, 서류전형과 면접, 실기시험을 통해 학 생을 선발한다. 2년간 1600시간의 이론강의가 있고, 1학년 말과 2학년 초에 1-2 회의 연수과정이 있다. MIAGE를 마친 후 3기 과정(DEA 와 DESS)에 진학할 수 있 는데, 80%의 학생들이 3기과정으로 진학한다. MIAGE가 개설된 대학은 다음과 같다 : AIX-MARSEILLE 2, BORDEAUX 1, CAEN, DIJON, EVRY, GRENOBLE 2, METZ, MONTPELLIER 1, MONTPELLIER 2, NANCY 2, ORLEANS, PARIS 1, PARIS 9, PARIS 10, PARIS 11, PARIS 12, PARIS 13, POITIERS, REIMS, RENNES 1, STRAS BOURG 1, TOULON, TOULOUSE 1, TOURS, VERSAILLES 대학.

◇ 3년 연속의 마지스테르(MAGISTERE) : 각 방면의 고급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적 으로 1985년에 개설되었다. 수업연한은 DEUG 이후 3년이다. 사회과학, 이공계열 등의 전문 분야에 관한 이론강의 뿐아니라 기업연수 등 실질적인 교육과정이 포함된다.

3기과정

등록절차
2기 과정과 비슷하다. 다만 지도교수의 사전 동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치밀한 연구계획서를 준비해서 교수와 직접 서신으로 접촉해야 한다. 해당 교수의 동의를 얻은 후 밟는 절차는 2기와 동일하다. 9월말에서 10월 중순 사이에 어학시험을 실시하는 대학의 경우, 시험 결과에 따라 입학 허용, 또는 단순히 학년을 낮출 수도 있고, DEA의 수업연한을 의무적으로 2년으로 정하는 등 어학시험 결과에 대한 대학의 조처는 다양하다. 필요한 서류는 2기과정과 같다.

등록 대상 과정 안내

석사 (MAITRISE) 소지자나 엔지니어 학위 혹은 이에 상응하는 학위 소지자가 입학하는 3기 과정에서는 일반적으로 1-2년간의 DEA (Dipl me d'Etudes Approfondies, 박사예비과정학위)과정을 거친 후, 3-5년의 박사과정 (Doctorat) 을 거쳐 논문을 제출하고 박사학위를 취득한다. Doctorat 과정은 먼저 DEA 과정 을 통과해야만 논문등록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전문직업인의 양성이 주목적인 1년 과정의 DESS (Dipl me d'Etudes Sup rieures Sp cialis es, 전문특수학위) 과정이 있다.

* DEA (DIPLOME D'ETUDES APPROFONDIES) : 이 과정은 논문준비 예비과정이다. 이 과정 동안 4-5개 과목을 이수하고 논문 주제와 관련된 소논문을 학년말에 발표하 여 심사를 통과해야 DEA 학위를 취득한다. 이후 박사 (DOCTORAT) 과정에 등록하 여 박사 학위를 준비할 수 있다.

* DOCTORAT : 의무적인 수업부담이 없이 본격적으로 논문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이 기간동안 논문지도교수와 정기적인 토론의 시간을 가지며, 지도교수의 강의 또는 논문과 관련되는 다른 교수의 강의도 자유롭게 청강할 수 있다. 학위 논문 제출 후 공개 구두 심사회(soutenance)를 거쳐 박사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 DESS (DIPLOME D'ETUDES SUPERIEURES SPECIALISEES) : 수업연한은 1년이며, 전문 직업교육이 목적이고, 기업연수가 필수이다.

 

고급전문학교

우수한 성적으로 Bac에 합격한 프랑스의 수재들도 1-2년의 준비과정을 거쳐 입학한다는 그랑제꼴에 한국학생들이 입학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가 끔 제한된 인원의 외국인 편입생을 정책적으로 받아들이는 그랑제꼴들이 있기는 하나, 주로 고급공무원 등의 현직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임을 참고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외국인 학생을 위한 별도의 편입학, 연수제도는 해당학교에 문의해야 한다.

각 그랑제꼴마다 외국인 전형방식이 차이가 있겠으 나, 예를 들어 주한프랑스 대사관이 밝힌 상경계 그랑제꼴 입학절차는 다음과 같다. 매년 2월경, 1차 서류심사 (학력, 경력, 어학능력 등)가 실시된다. 서류심사에 합격한 후 면접 통지서가 발송되는데, 면접관은 프랑스대사관 책임자 (2명)와 서울에 주재하는 프랑스 기업대표 (2명) 들로 구성된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수학, 프랑스어, 영어 (어휘/독해등) 이며, 중급 이상의 어학실력을 요구한다. 이러한 절차를 거쳐 후보자들의 모든 서류는 후보자들이 선택한 프랑스의 각 학교 로 보내진다. 결과는 주한 프랑스 대사관 문화과를 통해 알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라드유학미술 교육과정 커리큘럼 포트폴리오 Art School 상담예약
라드유학미술 | 찾아오시는길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라드유학미술원 서초본원|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28길 22-10 영인빌딩 3층|전화 : 02-597-4573|사업자등록번호 : 211-90-38150|Email : redmod@naver.com|대표 : 박선영
COPYRIGHT 2016 ⓒ raad.co.kr.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WEPAS